한타바이러스란? 중국인1명사망 치사율35%

2020. 3. 25. 19:09뇨니의 하루/오늘의 이슈

안녕하세요 뇽쓰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지금
한타바이러스가 중국에 돌고있다고 합니다


중국에 한타바이러스로 1명 사망했다는
기사까지 나왔는데요

 

한타바이러스란 무엇일까요?


한타바이러스란?
유행성출혈열의 원인인 한타바이러스는 주로 쥐를 매개채로 감염되는 질병입니다.



처음 알려진시기

1930~1940년대이고. 6.25 전쟁 때 한탄강 유역에서 대량 감염되어 많은 사람이 사망했습니다.



한타바이러스의 이름 유래

한국인 이호왕 박사가 1976년에 야생 등줄쥐의 폐 안에서 유행성 출혈열의 원인 바이러스 발견

한국전쟁 당시의 격전지이자 이 바이러스를 찾은 지역인 한탄강의 이름을 따서
한탄 바이러스(Hantaan Virus)

즉 한국에서는 한타바이러스로 불립니다.



한타바이러스 감염경로 및 피해

설치류(쥐, 다람쥐, 친칠라 등등 1700여종)가 숙주로, 설치류의 배설물로 밖에 빠져나와 공기중에 퍼져 호흡기를 통하여 폐를 거쳐 감염하고, 콩팥을 망가뜨리면서 열을 냅니다. 하지만 어떤 종은 심장과 폐를 공격하기도 합니다.

요도를 거쳐서 감염해 콩팥이 손상되면 폐로 들어오는 것보다 치사율이 몇 배로 올라갑니다.

풀밭에 앉을때 호흡기로 감염될수도 있습니다.


한타바이러스 백신

한타박스(Hantavax) 예방백신이 있지만, 부작용이 심하여 고위험군만 접종하고있다고합니다.
더군다나 접종 후 1년간만 효과가 있고, 그 이후에는 또 예방접종을 맞아야됩니다.





다행히도 아직까지 인간-인간 감염이 일어났다고 나온 적이 없어서 병에 걸리면 격리수용할 필요는 없다고합니다.

과거에는 20% 정도로 치사율이 매우 높았지만, 영양 상태와 치료법을 개선한 현재는 치사율이 5~7% 정도로 낮아졌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높은 편이라, 법정 관리 전염병중 하나입니다

 

아직 코로나 바이러스가 진정되기도 전에
한타바이러스라니..
우리모두 건강하게 살아요 !! 파이팅:)